티스토리 블로그를 작년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름 게으른 성격 탓에 꾸준히 글을 작성하지 못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2024년 1월부터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유튜브에서 글을 쓰게 먼저라고 스킬과 같은 것은 나중에 시작하라고 했서 그렇게 했다.

블로그

그런데 이게 작성된 글들이 시간이 지나고 나니 문제였다. 시간이 지나도 글의 노출이 안되고, 당연히 수익을 기대할 수 없었다.

2024년에는 글을 얼마나 발행했는가?

티스토리에 글을 얼마나 작성했는지 정리해보았다.

월별 글 발행 현황

 1월2월3월4월
글 발행 갯수28개71개49개51개

매월 글 발행을 상당히 많이 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글 발행수는 오늘 기준으로 약 200개 정도 발행했다.

4개월이면 일수로 보면 약 120일이다. 120일 동안 매일 글 작성을 2개 이상을 하지 못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겨우 1일 1포 작성 수준이 그친 결과이다. 하루에 글 1개 작성했으니, 노력을 했다는 것은 결국 거짓이다. 나는 스스로 글 작성을 많이 했다고 생각했다. 글을 하루에 3~4개 작성했던 가끔이 착각이 열심히로 이어졌다.

월별 수익 발생 현황

 1월2월3월4월
월별 수익 조사1.31 달러1.83 달러4.02 달러2.74 달러
블로그

1월과 2월 애드센스 월 수익은 2달러를 넘지 못했으나 3월에는 4달러라는 수익이 발생했다. 그리고 아직 4월은 며칠이 남아 있으나 3달러 수익를 넘지 못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3월에 수익 2배 급증 이유?

3월에는 지난 2개월에 비해 애드센스 수익이 2배 이상 급등했다. 내가 했던 조치는 하나였다. 그러한 과정을 진작에 했다면 구글 노출이나 수익이 좀더 빠르게 발생했을지 모른다.

오류 수정 1 :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지 않은 글을 구글 서치 콘솔에 전부 등록함.

나는 글을 작성하면 구글 서치콘솔에 자동으로 등록되는지 알았다. 그러나 구글 서치콘솔에서 내 글이 자동 등록되는 과정에 오류가 있었고, 글이 등록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을 알아서, 수동으로 서치콘솔 등록 작업을 했다. 여기서 나의 무식함이 여과없이 드러났다.

오류 수정 2 : 내부링크 작업

나는 글을 그냥 보기 좋은 문서 양식처럼 글을 작성하고 발행하고 그저 단순한 반복적인 서류처럼 만들었다.

그러나 유튜브를 보고 공부하면서 알게 된것은 내부링크 작업을 해야 한다고 알게되었다. 좀더 확장해서 말하면 ‘행동 유도 장치’라고도 한다. 이것은 내가 작성한 글을 읽고 나서 방문자가 그 다음에 특정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내가 작성한 다른 글을 읽을 수 있게 만들거나, 다른 방문자 글로 넘어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내부링크 작업을 최대한 작업하는 동시에 외부 링크에 대한 작업도 했다. 그렇게 한 결과 지난 2개월보다 3월달의 수익이 2배로 급증하게 되었다.

4월에는 무엇을 시도했을까?

글을 작성하면서 방문자가 나의 글에 방문했을 때 깔끔하게 글을 볼 수 있게 양식들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헤드 양식, 버튼 삽입, 이미지 삽입 등 통해 글을 멋내지 않아도 불편함이 없이 글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보고 시도하고 있다. 그래서 적절한 링크 작업을 4월달에는 하고 있다.

블로그 작성이 돈이 되는가?

지난 4개월 경험 상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점이 많이 있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해보면서 알게된 사실은 흔히 들어본 표현으로 말하자면 “한번도 안해 본 사람은 있어도, 해본 사람 중에는 안해 본 사람은 없다.”라고 말할 수 있다.

방법을 알고 하는 사람은 수익이 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나처럼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100번을 해도 수익을 내기 힘들다. 지금도 블로그를 작성하지만 방법을 몰라서 아주 느리게 달성할 것 같다.

현재 내가 블로그로 목표로 하는 것은 1일 1달러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애드센스를 통해서한달에 3~4달러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치자. 이 3~4달러를 벌기 위해서 얼마의 돈일 필요할가?

나는 배당 투자를 좋아한다. 배당 종목으로 비유를 해보면 MAIN 종목의 배당 수익률이 약 6% 정도가 되니 MAIN 종목에 100만 원을 투자하면 매달 3~4달러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애드센스 수익으로 3~4달러를 받는 것이 어쩌면 100만 원이 연 6% 이자 수익률과 같으니, 이미 나는 100만 원을 벌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나의 티스토리에 방문자가 더 많이 늘어서 수익이 늘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공부하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이미 MAIN 종목에 100만 원을 추가 투자해서 배당 수익이 추가로 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오히려 마음이 편안하다.

 블로그, 노력이 부족하다.

위에서도 정리했지만, 하루에 글 1개 작성은 노력이 부족하다고 말할 수있다. 글을 최소 2개 이상은 작성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해야겠다.

Similar Posts